여대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가 대학 후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 한국광고학회 | 3 pages| 2010.01.1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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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지식기반사회에서 무한경쟁의 글로벌 시대로 접어들면서 대학이 처하고 있는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대학연령 인구의 감소로 존폐 위기에 처한 대학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제 대학 시장은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는 중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의 생존 전략은 대학의 고객인 대학생들의 만족을 최대로 충족시켜서 고객이 계속적으로 자기 대학에 남아서 졸업을 하도록 하고, 졸업 후에도 자신의 모교에 대한 애착을 갖도록 하며 신입생을 지속적으로 유치하여 대학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런 노력을 하고 있는 대학만이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것이다.

또한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대학 재정의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대학의 구조적인 문제점 중 하나가 재무구조의 취약성이다. 2006년 지방사립대학의 경우 수입예산 중 등록금 비율이 69.2%이고, 수도권 사립대학의 경우는 54.8%였으나 미국 하버드는 21%에 지나지 않고 있다(배병일, 2006).

그래서 ‘CEO 총장’이라는 말이 유행어가 될 정도로 각 대학의 총장들은 학교 발전기금을 모으기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다. 이러한 기부금 조성은 학교, 학생, 기부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갈수록 대학의 발전기금중 기업의 기부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 결국 대학이 기업의 논리에 종속될 위험이 있다. 결국 대학의 기업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는 대학 구성원들의 자발적 기부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면에서 졸업생들의 소액 기부는 안정적인 재정확보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여대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를 알아보고 그것이 졸업 후 모교 기부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며, 그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선행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함의
여대생 대학광고 대학생활 후원 후원의도 발전기금 여대학생 대학생활만족도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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